비트코인 가격 오르는 이유? (feat. 금, 반감기)

비트코인의 가격이 지난 번 고점을 넘어서 계속 상승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쪼가리에 불과하는 비트코인이 왜 가격이 오르는지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오늘은 가볍게 비트코인의 미친 가격에 대해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와 같은 초보자들을 위해서 너무 어려운 이야기는 제외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최대한 풀어서 설명하였으니, 편한 마음으로 읽으시면 됩니다.

1. 반감기

먼저 비트코인을 획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코인 채굴이라는 개념을 다들 한번씩은 들어 보셨을 텐데요, 수많은 컴퓨터를 활용하여 작업을 하기 때문에 기계를 확보하는 비용과 전기세 등등 많은 비용이 발생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비트코인 1개를 채굴하는데 들어가는 커다란 비용이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가격이 유지가 된다는 것은 이해가 갑니다. 그러나 의문점이 생기는 것이, 아무리 전기를 많이 먹이는 작업을 하더라도 1개에 9000만원이 넘는 가격이 말이 되냐는 것입니다. (작성일 기준 2024년 3월 5일 : 9400만원) 여기서 비트코인의 반감기라는 개념이 등장하는 것입니다.

비트코인은 애초에 갯수가 정해져 있는 자원입니다. 비트코인의 개발자는 비트코인의 갯수를 2100만개로 정해 두었습니다. 이 이상으론 더 이상 채굴이 불가능하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한 가지 더, 채굴량이 일정 갯수를 넘어갈 때마다 채굴의 난이도가 점점 증가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채굴의 난이도가 증가한다는 것은 곧 비용의 증가를 의미하겠죠? 갈수록 1개의 비트코인을 채굴하는데에 들어가는 비용이 높아지게 되므로, 비트코인의 시세가 점점 증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기서 비트코인의 재미있는 점이 증가합니다.

2. 금

잠깐 다른 이야기입니다. 여러분들은 금이 왜 비싸다고 생각하시나요? 역사적으로 황금은 다른 금속에 비해 별 다른 기능을 하지 못하는 물질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반짝이고 빛이 나기에 비쌌습니다. 그리고 부자들은 위기가 오면 금을 사곤 하죠. 금이 비싼 이유는 모든 사람들이 비싸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금은 아무리 가치가 평가 절하 되더라도 일정 수준을 유지하는 안전 자산으로 작용합니다. 그러나 금 역시 가격의 변동이 꾸준히 발생합니다. 지구상에 금이 계속해서 발견되고, 생산되기 때문이죠. 갑자기 왜 금 이야기가 나왔냐고 하면, 비트코인과 아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비트코인의 가격은 계속 폭등과 폭락을 반복하며 자기 자리를 찾아 가고 있습니다. 안전자산으로서는 절대 있을 수 없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었던 것이죠. 그러나 이제는 이야기가 많이 달라졌습니다. 바로 미국에서 비트코인 ETF가 승인되고, 제도권 안으로 점차 들어오고 있기 때문입니다.

3. 비트코인 합법화 (feat. ETF)

정확한 표현은 아니겠으나, 이제 미국에서 “정상적인” 방법으로 비트코인의 거래가 가능해졌습니다. 이 뜻은 개인이 아닌 기관에서 비트코인을 소유할 수 있다는 이야기와 같습니다. 이전까지는 비트코인은 개인만이 소유할 수 있었기 때문에 흔히 말하는 세력들에 의해 등락이 쉽게 조절되는 모양을 보였습니다. 세력들이 비트코인의 가격을 쉽게 조절할 수 있었고,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알던 폭등과 폭락이 쉽게 쉽게 발생했던 모양새였습니다. 그러나, 이제 기관에서 전격적으로 비트코인을 소유할 수 있기 때문에 이전처럼 극단적인 폭등과 폭락은 없을 것이라는 의견이 많습니다. 우리나라 국민연금을 생각해보면 쉽습니다. 국민연금은 엄청난 양의 현금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 우량주들을 엄청나게 소유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가 아니라 전 세계적인 기관들을 모두 합치면 그들이 소유할 수 있는 비트코인의 양도 정말 엄청나게 많을 것입니다.

중간 정리 하겠습니다.

비트코인의 가격이 설정되는 이유는 희소성이 있기 때문이다. 그 개수는 2100만개로 제한되어 있고, 앞으로는 채굴량이 점점 줄어들 것이다. 또한 비트코인을 기관에서 합법적으로 소유할 수 있기 때문에 가격의 변동성이 예전보다 훨씬 더 낮아질 것이다.

4. 비트코인 가격의 전망

조심스러운 이야기입니다만, 저는 결코 비트코인의 구매를 부추길 의도가 없음을 명확히 합니다. 비트코인의 가격은 앞으로 계속해서 올라가다가 일정 금액에서 그 가치를 계속 유지하는 형태를 보일 것 같다는 아주 개인적인 의견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이유를 꼽자면, 현재 비트코인은 90% 이상 채굴이 진행되었습니다. 채굴이 갈수록 어려워진다고 했으니, 가정을 한번 해보겠습니다. 채굴이 거의 진행되었으므로, 미래 가치가 반영되는 것은 과감하게 제외하겠습니다.

  1. 비트코인의 시세가 채굴하는데 드는 비용보다 저렴한 경우
  2. 비트코인의 시세가 채굴하는 데 드는 비용보다 비싼 경우

1번의 경우는 현재의 상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직도 채굴하는 것이 더 이득이라고 판단하는 많은 작업장에서 채굴을 진행하는 상태이죠. 그러나 이제 거의 막판에 다다랐다고 판단됩니다. 2번의 경우가 가까운 미래에 일어날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비트코인의 시세가 채굴 비용을 넘겨버리는 상황이 곧 온다면, 작업장 입장에서 비트코인 말고 다른 코인을 채굴하는 것이 더 이득이 되겠죠. 따라서 많은 채굴이 이루어지지 않게 되고 가격이 안정화가 되는 시기가 곧 온다는 이야기입니다.

오늘은 비트코인의 값이 상승을 계속하고 있는 요즘, 비트코인의 가격이 이렇게 오르는 이유에 대해 다루어 보았습니다. 더 재미있는 내용도 기획하고 있으니 재미있게 읽으셨다면, 주변에 공유해주세요.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