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이들 어려워 하시는 내용이지만 오늘 세대분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장단점과 조건을 꼭 살펴보시고 현재 처한 상황에 맞게 신청해야 혜택을 올바르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1. 세대분리 종류?
세대분리는 1. 전입 신고와 2. 정정 신고가 있습니다. 1. 전입신고의 경우는 새로운 주소로 전입 신고를 해서 세대를 분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전입신고는 전입일로부터 14일 이내에 신청하셔야 합니다. 온라인 신청도 가능하니, 날짜를 넘기지 않게 주의하세요. 그러나 이미 날짜를 넘긴 경우에도 과태료가 부담되긴 하지만, 신청은 가능합니다. 2.정정 신고는 동일 주소에 거주하지만, 생계가 독립된 것으로 인정받아 세대가 분리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역시 온라인 신청도 가능합니다.
2. 세대분리 장단점 – 절세
세대분리의 가장 큰 장점은 청약 신청 시 유리하다는 점입니다. 부모님과 같은 세대로 계속 거주한다면 청약 1순위가 되기 어렵습니다. 세대 분리를 통해 무주택 세대주가 되어 청약 당첨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무주택 세대이며, 연봉이 7000만원 미만인 경우, 주택청약저축 공제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장점이 명확합니다.
그러나 반대로 단점도 역시 존재하는데요, 의료보험료가 부과되는 점도 있지만, 기존 세대에서 부양가족이 줄어들기 때문에 기존 세대의 청약 가산점이 감소하게 됩니다. 그러나, 부모님이 무주택자가 아니라면, 세대 분리를 통해 혜택을 더 많이 볼 수 있기 때문에 세대분리를 하는 편이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처한 상황에 맞는 선택이 필요한 것입니다.
3. 신청 조건
신청자의 나이가 가장 중요합니다. 만 30세가 넘었다면, 새로운 세대의 세대주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나이가 만 30세 미만인 경우에는 중위소득의 40%이상의 수입이 있어야 하는데요, 2023년 기준 1인가구 중의소득은 207만 7892원입니다. 따라서 831,156원 이상의 소득이 발생하는 경우 신청 조건을 부합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4. 신청 방법
해당 조건을 모두 갖추었다면, 신청 방법은 간단합니다. 주민센터에 방문하시거나, 온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세대 분리를 통해 혜택을 받을 수 있다면 얼른 신청해보시길 바랍니다. 온라인 신청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