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이 느려진것 같은데 요금제를 비싸게 바꾼다고 해결이 될까요? 인터넷 요금제에도 모두 다 통신사의 상술이 들어가 있다는 사실! 정말 필요하신 분이 아닌데 비싼 요금제를 쓰고 있을 수도 있으니 꼭 오늘 글 읽어보시고 현명한 판단 내리길 바랍니다.
1. 인터넷 요금제의 진실
다양한 종류의 인터넷 요금제가 있지만 우선 이해하기 쉽게 500메가 요금제와 1기가 요금제를 비교해보겠습니다. 우선 이 둘의 차이는 데이터 처리 속도의 차이가 아니다 라는 것을 이해하셔야 합니다. 이름에서 너무 대놓고 숫자를 적다 보니 이게 속도 차이라는 것으로 오해하게 만들지만 절대 아닙니다. 먼저 메가와 기가는 대역폭을 의미합니다. 쉽게 비유하자면 차선의 갯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500메가 요금제는 500개의 차선이 있는 도로고, 1기가는 1000개의 차선이 있는 도로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만약 한번에 100대의 차가 두 도로를 이용한다고 하면 둘 사이의 속도 차이는 없다고 봐도 무방한 것입니다.
2. 어떤 요금제를 사용하는 것이 유리한가요?
저와 같이 지극한 일반인들이라면, 저는 500메가를 추천드립니다. 아무리 4인 가족이 동시에 활용한다고 해도, 초당 500mb의 정보를 처리하기는 어렵기 때문입니다. 이해하기 쉽게 몇가지 예를 들어보자면, 유튜브를 1080 화질로 시청하는 것은 초당 5메가의 인터넷을 활용합니다. 따라서 500메가인터넷을 활용하신다면 동시에 100대의 기계로 1080화질로 유튜브를 시청할 수 있는 것이죠. 또 다른 예로는 넷플릭스를 4k로 시청하는데에는 초당 15메가의 인터넷을 활용합니다. 동시에 6대의 4k 영상을 시청하는 수준의 인터넷은 일상 생활에서 찾아보기 어려운 양의 데이터입니다. 이제 좀 감이 오시나요? 실제로 사용하기에 매우 충분한 양이랍니다. 500메가면 충분한데 1기가 인터넷을 사은품을 준다는 이유로 과하게 가입할 필요가 전혀 없는 것이죠. 물론, 인터넷 대역폭은 많으면 많을수록 좋은 것은 맞습니다. 순간적으로 인터넷 사용량이 급증하는 경우는 아주 고용량의 파일을 다운받거나 업로드 하는경우입니다. 이런 경우 순간적으로 퇴근시간이 되어 도로에 차가 막히는 경우를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이런 경우에는 확실히 대역폭이 크면 속도가 빨라집니다. 그러나 그럴 일이 자주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500메가 요금제여도 아예 안되는 게 아니라 비교적 느릴 뿐입니다) 굳이 비싼 요금제를 쓸 필요가 있냐는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