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소득세 환급 방법 (feat. 손택스)

종합소득세 환급을 받을 수 있는 기간이 다가왔습니다. 이번에 진행되는 일정과 환급 방법 자세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연말 정산과의 차이점은 무엇인지, 환급 방법은 무엇이 있을지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환급 절차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연말 정산과의 차이

연말정산과 종합소득세는 처리하는 세금의 종류가 다릅니다. 연말 정산은 근로소득에 대해서만 이루어지고, 종합득세는 다양한 소득에 대해서 모든 소득을 신고하는 기간인데요, 사업소득과 기타 소득 등, 근로소득 외에 발생하는 소득을 신고할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은 근로자가 직접 신고할 필요 없이, 회사에서 대신 연말 정산을 해줄 수 있는데 반해, 종합소득세 신고는 대상자가 직접 국세청에 신고해야 하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기타 소득에 대해서 원천징수된 세금을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에 신고하고, 실제로 납부해야 하는 세금보다 많은 경우, 환급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그러면 계속해서 정확한 환급 절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 종합소득세 환급 절차

환급을 받기 위해서는 환급금이 있는지를 조회할 필요가 있습니다. 삼쩜삼이 대표적으로 종합소득세 환급을 해 주는 곳이죠? 요즘은 토스뱅크나 뱅크샐러드 등, 간편하게 환급금을 조회할 수 있는 곳이 많습니다. 저도 환급액이 있는지 여러 곳에서 조회를 해 보았지만, 모두 동일하게 조회가 되는 것으로 보아 큰 차이는 없는 것 같으니, 마음에 드는 곳을 골라서 진행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삼쩜삼은 수수료가 많이 발생하는 것 같아 토스뱅크로 진행하였습니다. 앱을 활용하면 일정 수수료가 발생하긴 하지만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 종합소득세 환급 일정

종합소득세 환급은 6월 중에 이루어집니다. 그러나 환급 신청을 진행한 뒤 대략 30일이 소요되기 때문에 5월 31일 중으로 신청을 완료해야 하는데요, 미루다 보면 까먹을 수 있기 때문에 이 글을 읽는 즉시 환급금 조회와 함께 신고까지 진행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