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리 TV를 보지 않는 시대라고는 하지만, 집에 TV 한대씩은 모두 가지고 계실텐데요, 이 TV로 공중파를 아예 시청하지 않는 경우에도 이상하게 KBS같은 공영방송에서는 여전히 수신료를 걷어갑니다. 강제로 걷어가는 이 수신료를 선택적으로 걷어갈 수 있게 되면서 큰 금액은 아니지만, 낭비되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요즘은 시대가 변화하여 뉴스를 볼 때도 유튜브를 많이 이용하게 되면서 KBS와 같은 공영방송은 아예 시청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1. 수신료 해지 방법
수신료를 해제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절차가 있는데, 그리 복잡하지 않으니 알려드린 대로 따라하시면 정말 쉽게 하실 수 있을 겁니다. 먼저, 수신료 분리신청을 하고 수신료 해지를 해야 합니다. 우리나라 공영방송은 정말 특이하게도 전기세와 수신료를 한번에 묶어서 강제로 납부하게 되어 있는데요, 한전 고객센터에 전화하여 ARS 문의를 하면 분리징수는 정말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한전 고객센터 ARS 연결은 전화번호 123이기 때문에 전화후 분리징수를 신청하면 됩니다.
분리징수가 되었다면 이제 수신료를 직접 해지해 주어야 하는데요, KBS 홈페이지에 접속한 뒤, 수신료 탭>수신료 관련 1:1 민원신청>TV 말소 로 들어가서 관련 정보를 입력하게 되면 간단하게 해결이 됩니다.
해당 절차대로 따라오셨다면 모든 해지가 완료되었고, 이제 환불절차를 기다리면 되는데요, 매달 2500원씩 절약할 수 있게 됩니다.